[개인] 읽은책

직장인을 위한 전략적 책읽기(2009. 11)

브랜든정 2011. 2. 25. 18:05
반응형


직장인을 위한 전략적 책읽기
싸이월드 비즈북 집필진 지음




출판사 서평


1>>> 직장인에게 있어 최고의 자기계발 = 독서
직장생활 하면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절실하게 필요한 것을 꼽으라고 한다면 상황에 대한 대응을 위한 경험치를 꼽는다. 그러나 상황에 대한 이슈는 너무나 많고 시간은 한정되어 있어서 우리는 그것들 모두를 체험할 수 없다. 만약 누군가의 체험을 간접적으로라도 체득할 수 있다면 그 학습효과로 인한 문제해결 능력이 발휘되어 각 이슈를 용이하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현실적인 한계 때문에 간접체험이라는 형식을 취할 수밖에 없는 직장인들에게 있어 가장 유용한 방법 중 하나는 바로 독서다.

2>>> 삶이라는 전쟁에서 책은 무기다
직장인들이 책을 읽어야 하는 당위성은 독서광으로 유명한 F. D 루즈벨트 대통령의 독서에 대한 유명한 메시지에 잘 나타나 있다. "우리는 모두 책이 불에 탄다는 것을 알지만, 책을 불로 죽일 수 없다는 더 큰 지식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죽어도 책은 결코 죽지 않는다. 아무도 어떤 힘도 기억을 제거할 수는 없다. 삶이라는 전쟁에서 책은 무기이다."라는 그의 말은 독서에 대한 가치를 잘 나타내고 있다. 대부분 직장인들의 생활패턴은 오랜 기간의 학교생활을 지나 직장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리고 처음엔 학교에서 배운 지식을 직장에 응용하고, 직장에서의 새로운 지식에 흥미를 갖고 일정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러나 어느 기간이 지나면 자기도 모르게 모든 것에 스스로 익숙해져서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는 데 인색해지고 변화에 두려움을 갖게 된다. 그리고 조금 더 지나면 ‘앞으로 뭘 해야 하지’와 같이 스스로 자기 함정에 빠지게 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와 같은 어려운 상황에 빠져들 때 루즈벨트 대통령이 말한 무기, 즉 책읽기를 통한 무기 확보는 현재를 살아가는 직장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일 수 있다. 이 무기가 결국은 우리 직장인들에게 좋은 멘토가 될 것이고, 미래를 설계하는데 방향타가 될 것이고, 그것을실천함에 있어 장애물을 만났을 때 극복할 수 있는 좋은 힘의 원천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많은 오피니언 리더들은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새로운 이슈를 찾아내는 도구로 책읽기를 선택하고 있다. 직장인들에게 있어서도 온갖 종류의 사례나 지식을 통해 간접경험을 쌓고 또 변화하는 시장의 트랜드에 맞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바로 다름 아닌 책읽기다. 

3>>> 직장인들의 참여와 선택에 의한 “직장인을 위한 책읽기”
본 도서는 싸이월드의 '직장인 책읽기(BizBook)'라는 클럽을 운영해 오면서 이 클럽에 가입해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직장인들의 산경험과 지식이 그대로 반영된 도서이다. 특히 처음 이 도서를 기획할 때부터 기획방향에 대한 의견부터 시작해 가장 관심 있는 분야 및 그 분야에서 가장 관심 있게 보고 경험했던 도서들을 직장인 스스로 추천했다. 이 책에서는 그들의 참여와 투표를 통해 실제 직장인들의 실제적인 독서 방법론과 직장생활을 하면서 반드시 읽어봐야 할 도서를 담고 있다. 처음 도서기획부터 실제 직장인들과의 참여와 공감대를 통해 만들어진 본 도서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다. 1부에서는 <직장인과 독서>라는 주제로 직장인들에게 독서가 주는 여러 가지 이슈와 의미에 대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자기계발과 독서, 독서가 직장인에게 주는 힘, 내게 맞는 책 선별하는 법, 바람직한 독서 방법, 독서노트 정리법, 독서활용법이 그것이다.2부에서는 <직장인을 위한 책읽기>라는 주제로 직장인들이 직장생활 하면서 가장 관심을 많이 갖고 있고, 조직생활에서 갖추어야 하는 요건에 해당하는 5가지 분야 -자기개발, 성공한 사람의 특징, 경영전략, 마케팅, 기타 미래 트렌드 및 관련 도서- 를 선정해 거기에 가장 부합하는 도서 4권씩을 뽑아 summary와 현재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집필진의 comment를 넣었다. 아울러 간단하게 각 도서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Reading Guide나 One page Map을 제시함으로 우리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자 노력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