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턴 리딩 - 실용독서의 뉴 패러다임
백기락 [저]



요즘같은 정보화 시대에 조금이라도 더 많은 지식을 늘리기위해서는

속독을 해야한다는 취지의 내용이다.

패턴 리딩은 글의 전체내용을 먼저 파악하고 

여러번 읽어 구체적 내용을 파악해 나간다는 속독 방법론인데

사실은 어떻게 하라는 건지 잘 이해가 안간다

그렇지만

저자가 책에서 밝힌 독서의 중요성과 필요성 은 와 닿는 책이다.





출판사 서평

패턴리딩은 잘못된 독서습관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고, 빨리 읽기를 통해 책 전체의 흐름과 핵심을 파악하도록 하는 실용독서법이다. 패턴리딩은 더 빨리 읽고, 더 깊이 이해하고, 더 오래 기억하고, 더 폭넓게 활용하도록 자신감과 창의력을 향상시킨다. 2004년부터 기업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되어 폭발적인 인기를 누렸던 패턴리딩을 이제 단행본으로도 만날 수 있게 되었다. 


더 빨리 읽고, 더 많이 이해하게 하는 신독서법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빠르게 획득해야 하는 실용독서에서는 빠른 속도와 높은 이해도가 동시에 필요하다. 패턴리딩은 안구운동 중심의 속독법을 배우지 않고도 이것을 가능하게 한다. 단순한 자기 확신만으로도 순식간에 독서 속도를 비약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입술을 미세하게 움직여 읽는 오랜 묵독 습관을 버리고, 자신의 독서 목적에 맞는 주안점 위주로 책을 읽으면, 훨씬 더 빨리 읽고, 많이 이해할 수 있다. 


독서 목적을 충족시키는 독서법
독서 목적이 분명하면 책 선택에서부터 읽고, 이해하고, 정리하고, 활용하는 모든 과정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진다. 실용독서에서는 자신이 얻고자 하는 바를 분명히 한 뒤에 그것을 채워나가는 방식으로 읽어야 한다. 그러면 짧은 시간에 원하는 바를 챙길 수 있다.


패턴―책 전체의 흐름과 핵심―을 파악하는 독서법
자신의 독서 목적에 입각해서 본문 전체에 흐르는 ‘고리 단어’를 찾고, ‘흐름’을 정리하고 ‘핵심’을 파악하며, 그것을 책의 ‘차례 ’나 ‘서문’ 등에 나타는 저자의 의도와 비교하는 방법을 권한다. 이 과정을 반복적으로 거친 후 내면에 숙성시키면 책 내용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질 뿐 아니라, 기억에도 오래 남고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된다
신고
Posted by 바츠05 트랙백 0 : 댓글 0

티스토리 툴바